따블로

반응형

오늘은 입문 수준에서는 다소 난이도가 있는 세부 수준 계산식 함수인 INCLUDE 함수를 써서 지난번 정리했던 FIXED 함수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정리하고자 합니다.

 

 

 

태블로 사용법 입문 13 : 세부 수준 계산식 (LoD), ① FIXED 함수

안녕하세요. D2C(Direct to Consumer)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몇 년은 훅 당겨진 것 같습니다. 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태블로를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태

happy-pot.tistory.com

오늘 정리할 내용

1. INCLUDE 함수의 특성을 이해한다.

2. FIXED 함수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이해한다.

 

위 둘 간의 차이를 극명하게 드러나는 사례를 정리함으로써 확실하게 머릿속에 숙지하려고 합니다. 먼저 시도별 합계 매출을 뷰(View)에 뿌립니다.

 

먼저 매출을 더블클릭한 후 시도를 열(X축)에 놓습니다. 그리고 매출액은 위와 같이 서식을 지정해서 보이는 숫자를 사용자 정의로 하여 천의 단위(K)로 세팅을 바꾸어 줍니다. 이제 현재 보이는 뷰 수준(시도별 매출)에서 해당 시도의 '시군구 평균 매출'을 표현해 주고 싶습니다. 이럴 때 쓰는 함수가 FIXED, INCLUDE, EXCLUDE 함수라고 정리했더랬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선택하고 제목과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계산된 필드 제목: AVG FIXED

{FIXED [시군구] : SUM([매출])

 

를 입력하면 사이드 바에 AVG FIXED 라는 계산된 필드를 만들어 줍니다. 평균 매출을 구하는 데 왜 식에는 SUM(매출)인가를 물으신다면 좋은 질문입니다. 해답은 아래 그림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위와 같이 AVG FIXED 를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하여 합계(매출) 오른쪽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그러면 어떤 필드를 놓겠습니까?라고 묻습니다. 이때 평균(AVG FIXED)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시도의 매출 아래 시군구의 평균매출이 보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INCLUDE함수를 사용하여 계산된 필드를 추가합니다.

 

계산된 필드 제목: AVG INCLUDE

{INCLUDE [시군구] : SUM([매출])

 

계산된 필드 AVG INCLUDE를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으로 행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그리고 똑같이 평균(AVG INCLUDE)을 선택하여 평균 매출 값을 가져옵니다.

 

그런데 차트를 보면 평균 AVG(FIXED)의 값과 평균AVG(INCLUDE)의 값이 다르지요? 어떤 함수로 처리한 것이 내가 의도한 시도 안에 있는 시군구의 평균 매출을 정확하게 표현한 것일까요? 정답은 AVG INCLUDE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맨 처음 합계 매출은 시도 기준으로 뷰에 보여 주었습니다.

 

만일 중구의 평균 매출을 구하려면 어느 시도의 중구를 구해야 할까요? 해당 시도의 중구의 평균매출을 구해야겠지요. 따라서  {FIXED [시군구] : SUM([매출]) 이란 것은 시도와 무관하게 시군구의 매출을 구하는 것이고, {INCLUDE [시군구] : SUM([매출])는 맨 처음 뷰에 뿌렸던 시도 안에 있는 포함되어 있는 시군구의 매출을 구해 달라는 뜻이었습니다.

 

위 표를 통해 FIXED 와 INCLUDE를 비교해 보면 확실하게 구분이 되겠죠?

 

<결론> 

FIXED는 FIXED 뒤에 선언된 차원만 고려하여 계산하고, 뷰에 보이는 레벨과 관계없는 세분 수준을 집계한다.

INCLUDE는 INCLUDE 뒤에 선언된 차원과 현재 화면에 보이는 뷰의 레벨과 연관하여 집계한다.

즉, 위의 사례로 보면 현재 레벨 '시도'필드 + LoD 계산식에서 선언된 시군구 필드를 함께 고려하여 집계되는 것임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