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Tableau(태블로)는 데이터 시각화에 좋은 도구입니다.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14일 동안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차트 그리기는 엑셀보다 쉽고, 빠르며, 직관적입니다. 오늘은 라인 차트와 영역 차트, 어떻게 구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라인 차트

 

라인차트: 코로나19 확진자

위의 차트는 각 대륙별 코로나 확진자에 대한 라인 차트입니다. 보다시피 각 전체 대륙을 볼 수도 있고, 각 대륙별로 찍어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특정일에 대해 전 세계 확진자의 전체 합계, 즉 대륙별 누적 확진자를 보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대륙별로 확진자를 합계 처리한 후 차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라인 차트에서 영역 차트로 바꿔 주기만 하면 됩니다.  

 

2. 영역 차트

 

영역차트: 코로나19 확진자

위의 차트가 그 결과입니다. 라인 차트를 영역 차트로 바꾸기만 해 주어도 일자별로 전체 대륙의 확진자를 누적 값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은 설명했듯이 영역차트는 차곡차곡 쌓는 차트입니다. 위의 경우 유럽 확진자 수 차트 위에 아시아 확진자 수를 쌓았고, 아시아 확진자 수 위에 아메리카의 확진자 수를 쌓아서 보여 주는 것이 바로 영역 차트입니다.

 

그러나 만일 주가 차트를 보여 줄 때는 영역 차트가 필요할까요? 주가 차트의 경우에는 그날그날의 현재가를 보여주면 되는 것이지 누적으로 차트를 보여 줄 필요가 없는 것이죠? 그렇게 구분해 주면 됩니다. 

 

[이전 글] Tableau(태블로) 사용법 차트 그리기 : 영역 차트(Area chart)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