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Tableau(태블로)는 데이터 시각화하기에 좋은 툴입니다.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14일 동안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차트 그리기가 엑셀보다 쉽고, 빠르며, 직관적입니다. Tableau(태블로)로 영역 차트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영역 차트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영역차트의 종류 2가지

위 그림의 왼쪽 영역 차트는 가구, 사무기기, 사무용품의 분기별 매출을 차곡차곡 쌓아 놓은 모양의 영역 차트입니다. 태블로에서 영역 차트를 그리면 위 왼쪽 차트가 기본 속성입니다. 진한 핑크색의 영역이 사무용품이며 1층 영역이라고 생가하면 됩니다. 1층 위에  2층에는 사무기기 매출이 쌓아진 것이죠. 2층 위 3층에는 가구 매출이 쌓아져 있습니다.

영역차트의 1,2,3 층 누적 매출

위 그림을 살펴보면 태블로의 영역 차트가 어떤 속성으로 표현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 행축은 3가지 제품 카테고리의 합산 매출을 표현한다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2. 누적하지 않은 영역차트

만약 영역 차트를 누적으로 표현하기 싫고, 영역 차트 속성은 유지하면서 1,2,3 층 식으로 쌓아 놓지 않고 각 카테고리는 '0'값부터 쌓는 영역 차트로 표현하겠다고 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분석 메뉴 > 마크 누적 > 해제를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각 카테고리가 '0'값에서 시작하는 영역차트과 됩니다. 

 

목적에 따라 누적 영역 차트를 사용할지 비누적 영역차트를 사용할 지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전 글] Tableau(태블로) 사용법 차트 그리기 : 라인 차트(Line chart)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