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D2C(Direct to Consumer)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몇 년은 훅 당겨진 것 같습니다. 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태블로를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태블로를 통해 깨달은 내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이렇게 정리를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날 성장해 있는 나를 기대해 봅니다. 혹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있다면 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어제 정리한 세부 수준 계산식(LoD) FIXED 함수를 활용하여 2016년에 구매했던 고객들이 2019년 매출에 기여하는 기여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매출을 행(Y축)에, 주문 일자를 열(X축)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이제 위의 연도별 매출 수준에서 고객의 첫 주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했던 FIXED 함수를 써서 계산된 필드를 만들겠습니다.

 

 

첫 주문 일자(고객당)

{FIXED [고객명]:MIN([주문일자])}

 

이제 만들어진 계산된 필드, '첫 구매시점(고객당)' 위와 같이 마크 카드의 색상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그러면 위 오른쪽 그림처럼 각 연도별 색상으로 구분됩니다. 우리는 2016년의 고객이 2019년 매출의 기여율을 확인하려고 하는 것이니 현재 집계된 매출액 합계를 구성 비율로 변경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퀵 테이블 계산을 선택하여 구성 비율로 변경합니다. 이제 구성 비율을 각각의 년도별로 변경하기 위해 테이블 계산 편집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 오른쪽 그림처럼 테이블 계산 편집에서 특정 차원을 선택하고 첫 구매시점(고객당)의 연도를 체크하고 전체보기로 변경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2016년에 첫 구매를 한 고객의 2019년 매출 기여율은 73.71%를 보여 줍니다. 마케터라면 이제 놓친 23%의 고객을 찾아 소통을 시도해 봐야겠죠? 이렇게 FIXED함수를 이용하여 보고 싶은 차원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