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D2C(Direct to Consumer)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몇 년은 훅 당겨진 것 같습니다. 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태블로를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태블로를 통해 깨달은 내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이렇게 정리를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날 성장해 있는 나를 기대해 봅니다. 혹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있다면 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중축의 세번째 기능은 의미있는 컨텍스트(Context) 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컨텍스트의 사전적 의미는 '맥락' 혹은 '문맥' 정도로 해석되지만 최근 수많은 컨텐츠들이 생산되면서 텍스트의 단순한 표면적 의미를 넘어서 주변 상황, 시간, 환경 등이 고려된 좀 더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진짜 의미라고 보면 됩니다.

 

위 사진은 컨텍스트를 설명할 때 자주 회자되는 케빈 카터의 ‘소녀를 노리는 독수리’ 입니다. 태블로의 데이터 시각화 기능에 높은 점수를 주는 이유는 조금만 고민하면 이런 의미있는 컨텍스트를 발견하고, 표현하기에 적합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태블로의 이중 축을 이용하여 어떤 컨텍스트를 찾아 낼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2015년~2018년까지의 전체 카테고리의 수익차트를 보여주는 차트이며, 그 중 빨간선은 'Furniture' 의 수익차트를 보여줍니다.

 

<해석>

'Furniture' 카테고리가 회사 전체 수익성을 떨어뜨린다. 특히 빨간선이 '0' 이하로 떨어지는 해당 월을 관리자는 점검해야한다고 컨텍스트를 던지는 것이죠.

 

1. 회색차트: 전체 카테고리의 수익

2. 빨간선차트: Furniture의 수익

3. 녹색 기준선: 수익 0원

 

태블로를 통해 이중 축 차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수익을 행에 주문일자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열에 드래그 앤 드롭하고 (연속형)월을 선택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이전 포스팅에서 '탁자'가 수익성이 좋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탁자의 상위 카테고리인 'Furniture' 의 수익 측정값을 별도 '계산된 필드'를 만들어 이중축을 구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계산된 필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필드명을 'Furniture 수익'으로 입력 후 계산식을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IIF ([Category]='Furniture',[Profit],NULL)

위 문장식은 "카테고리가 'Furniture'일 경우만 수익을 보여주고, 그렇지 않으면 'Null'값을 달라"는 의미입니다. 

 

이제 만들어진 계산된 필드, 'Furniture 수익'을 합계(수익) 초록알약 오른쪽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행에 Furniture의 수익차트가 추가됩니다.

 

위 그림처럼 Furniture의 초록알약을 우클릭하여 이중 축을 선택하면 두개의 차트가 하나로 합쳐집니다.

 

합쳐진 이중 축은 축 동기화를 해 줍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마크 카드에서 1 합계(Furniture)를 선택한 후 2 경로에서 3 라인 유형을 단계로 변경해 줍니다. 

 

이제 전체 1 '합계(Profit)'을 선택하여 선차트를 2 막대차트로 변경해 줍니다.

 

'Furniture 수익' 선 차트를 강조하기 위해 합계(Profit)의 막대차트의 1 색상을 선택하여 2 불투명도를 낮추어 줍니다. (100% → 45%) 

수익의 기준선 '0'값을 강조하기 위해 0 패널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서식을 선택 합니다.  1 선을 선택하고, 2 행(Y축)을 선택하고, 3 영(0) 기준선을 점선을 선택합니다. 4 선굵기를 굵게 선택하고  5 초록색을 선택합니다.

 

위의 차트만으로도 전체 카테고리의 수익보다 Furniture의 빨간색 선이 녹색선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월마다 손실이 나는 손실액이 얼마나 되는지 값을 표기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녹색선 아래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영역을 선택합니다.

 

마우스 우클릭하여 마크 레이블을 선택 > 항상 표시를 선택하세요.

 

마지막으로 마크 카드에서 합계(Profit)을 선택하고, 레이블 선택, 글꼴에서 마크 색상 일치를 선택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