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D2C(Direct to Consumer)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몇 년은 훅 당겨진 것 같습니다. 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태블로를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태블로를 통해 깨달은 내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이렇게 정리를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날 성장해 있는 나를 기대해 봅니다. 혹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있다면 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측정값이 증가 또는 감소함에 따라 색상이 변하고, 측정값이 크면 굵고, 작으면 가늘게 시각화를 할 수 있는 라인 차트를 그리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완성된 차트는 위와 같습니다.

 

[방법]

1. 이중 축을 이용하여 1개 축은 라인을 표현하고, 1개 축은 원점을 표현한다.

2. 비율 차이를 이용하여 상승할 때는 파란색, 하락할 때는 빨간색으로 변하도록 처리한다.

3. 상승할 때는 "▲", 하락할 때는 "▼" 을 표기하도록 처리합니다.

 

 

먼저 '매출'을 행에 '주문 일자'를 열에 드래그 앤 드롭하고 년에서 분기로 쪼갭니다. 그리고 행에 있는 매출 초록 알약을 복사하여 오른쪽에 붙이기를 합니다. (Ctrl 누른 채 초록알약을 옆으로 드래그 앤 드롭)

 

위와 같이 두 개의 라인 차트가 생기는데 이중 축으로 합친 후 1개는 라인으로, 1개는 원으로 사용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이중 축 선택 후 축 동기화를 해 줍니다.

 

마크 카드의 첫 번째 합계(Sales)에 측정값 'Sales'를 

1. 레이블

2. 세부 정보

3. 색상

4. 크기

순으로 마우스로 끌어다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위와 같은 차트가 캔버스에 나타납니다.

 

마크 카드에서 세부 정보의 합계 초록 알약을 클릭하여 '퀵 테이블 계산' 선택 후 '비율차이'를 선택합니다. 비율 차이로 계산된 초록알약을 Ctrl 누른 채 레이블로 복사_붙이기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비율 차이인 % 값이 캔버스에 표기됩니다.

 

이제 상승, 하락에 따라 라인의 색상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 위와 같이 비율 차이로 계산로 초록 알약을 색상으로 복사_붙이기를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색상 범례 색깔을 2단계로 나누고 '고급'을 선택하여 가운데 체크하여 '0'값을 입력해 줍니다.

 

 

마크 카드에서 합계(Sales)(2)를 선택하여 위와 같이 변경해 줍니다.

 

이제 합계(Sales)의 서식을 위와 같이 변경해 주면 아래와 같은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