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D2C(Direct to Consumer)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몇 년은 훅 당겨진 것 같습니다. 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태블로를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태블로를 통해 깨달은 내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이렇게 정리를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날 성장해 있는 나를 기대해 봅니다. 혹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있다면 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중축 만들기 2번째 강조 포인트 만들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중축의 3가지 용도>

1. 이중축의 기본 의미

2. 강조 포인트 제공

3. 디자인 효과 또는 콘텍스트 부여

위 3가지 중 오늘은 "2. 강조 포인트 제공"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볼게요. 

 

위와 같이 특정 시점을 강조하는 이중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위와 같이 매출과 주문일을 열과 행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위와 같이 보이게 하려면 1 주문일자를 우클릭하여 2 아래 월(연속형 월)을 선택합니다. 이제 특정 시점의 원 포인트를 생성해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계산된 필드 만들기" 를 선택하여 계산된 필드값을 하나 생성해 줍니다. 계산될 필드 함수 입력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IIF([Order Date]>= DATE("2018-09-01") AND [Order Date]<= DATE("2018-09-30"),[Sales],NULL)

 

그리고 위와 같이 "계산된필드"를 초록알약 합계(Sales) 옆에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이제 위 2개의 차트를 이중축으로 합쳐 봅니다.

 

위 그림처럼 원의 크기를 좀 더 키우려면 마크 카드에서 크기를 선택하여 원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이제 강조점의 매출값을 보이게 하려면 위와 같이 "합계(강조점만들기)" 초록알약을 Ctrl을 누른상태에서 마크카드 레이블로 드래그 앤 드롭 처리를 합니다.

 

위와 같이 이중축의 2번째 기능인 "강조 포인트"을 계산된 필드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