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D2C(Direct to Consumer)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몇 년은 훅 당겨진 것 같습니다. 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태블로를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태블로를 통해 깨달은 내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이렇게 정리를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날 성장해 있는 나를 기대해 봅니다. 혹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있다면 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매출과 수익 그리고 할인율을 시트 하나에 모두 표현하는 방법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분기별로 매출과 수익과 할인율의 변화를 한개 시트에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측정값 매출을 행에, 주문일자를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열에 드래그 앤 드롭을 합니다.  위와 같이 팝업이 뜨면 연속형 분기를 선택합니다.

 

연속형을 불연속형으로 변환합니다.  이유는 나중에 할인율 차트를 연속형으로 붙여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불연속형을 선택하지 않은 것입니다.

 

마크카드에서 차트를 자동에서 막대로 변경합니다.

 

위 왼쪽 그림과 같이 측정값에서 수익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캔버스의 왼쪽 축에 드래그앤 드롭을 합니다. 결과는 위 오른쪽 그림과 같습니다.

 

측정값에서 할인율을 행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한 후 평균 할인율을 클릭한 후 마크 카드에서 차트를 라인으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라인 차트가 하나 생기며 평균 할인율을 우클릭하여 이중 축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축 축에 값을 표시하기 위해 평균 할인율 초록 알약을 클릭 한 후 마크 카드에서 레이블을 선택하고 마크 레이블 표시에 체크 해 주면 됩니다.

 

해석 

1. 매년 4분기에 매출과 수익이 높다.

2. 4분기에 평균 할인율은 15%대를 보여준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