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Tableau(태블로)는 데이터 시각화에 좋은 도구입니다.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14일 동안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차트 그리기는 엑셀보다 쉽고, 빠르며, 직관적입니다. 오늘은 두 개의 측정값 사이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스캐터 플롯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스캐터 플롯 그리는 방법

  • 사전작업 : 수익률 만들기
  • 할인률과 수익률과의 상관관계 살펴보기
  • 추세선을 추가하여 두 측정값 사의의 관계 보기

 

Profit Ratio (수익률) 만들기

태블로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태블로에서 데이터를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수익률은 필드에 없기 때문에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이용해서 수익률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슈퍼스토어 데이터 샘플.xlsx
1.40MB

 

계산된 필드 만들기-수식 입력

위와 같이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선택하여 '수익률'이라 입력하고, SUM( [수익] ) / SUM( [매출] )  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할인율이 높다면 판매수량은 올라가겠지만 개당 수익률은 떨어질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즉 할인율과 수익률은 음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데이터 시각화 처리했을 때는 어떻게 보일지 살펴보겠습니다.

 

할인율 합계를 평균으로 변경

할인율과 수익률을 열과 행에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그러면 행(Y축)을 보면 할인율이 1600까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측정값의 필드는 '합계'값으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균 할인율로 바꿔 주기 위해서 위의 가운데 그림처럼 '측정값(합계)'를 '평균'으로 바꿉니다. 그러면 평균 할인율로 행(Y축)의 수치가 전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제품별로 할인율을 점점 높일수록 내 수익율은 어떻게 변해가는지 보려고 합니다. 먼저 할인율과 수익률의 행과 열을 전환시킨 후 제품명을 마크 카드의 세부 정보로 드래그 앤 드롭해 봅니다.

 

추세선

 

추세선 추가

그리고 위 왼쪽 그림처럼 분석탭을 선택하고 추세선을 클릭하여 View 화면으로 드래그를 하면 추세선이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선형, 로그, 지수, 다항식, 거듭제곱이 있는데 이것들 중 저는 다항식 추세선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할인율과 수익율 차트에 추세선 추가

 

마우스 포인트로 다항식 추세선을 따라가다 보면 수익률이 0% 이상되는 할인율과 수익률이 0% 이하로 전환되는 할인율, 즉 임계점 할인율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떤 할인율을 기점으로 수익률이 급격하게 떨어지는지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전 글] Tableau(태블로) 사용법 차트 그리기 : 파이 차트(Pie chart)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