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D2C(Direct to Consumer)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몇 년은 훅 당겨진 것 같습니다. 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태블로를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을 하기 시작했고, 태블로를 통해 깨달은 내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이렇게 정리를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날 성장해 있는 나를 보면 뿌듯하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동시에 저와 같은 고민을 하지만 엑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정리를 하는 중입니다.


오늘은 제품별, 지역별 매출 구성 비율을 어떻게 시각화를 하는 것이 가장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을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율 차트 시각화 방법

1. 파이차트

2. 막대차트

 

일반적으로 차트에서 비율을 표현할 때 파이차트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태블로에서는 파이 차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간단히 보여드릴게요.

 

위와 같이 데이터 차원에서 1. Sales를 클릭한 후 Ctrl을 누르고 2. category를 클릭한 후 표현방식에서 3. 파이 차트를 클릭하면 캔버스에 파이 차트가 하나 생깁니다.

 

 1. 표현방식을 한 번 더 클릭해주면 카테고리 범례가 보이고 2. 표준 보기를 콤보박스를 열어 전체보기로 클릭 3.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파이 차트가 예쁘게 캔버스 중앙에 놓이게 됩니다. 이제 카테고리(가구, 사무용품, 기술 제품) 별 구성 비율을 표기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마크 카드에서 1. 합계 우클릭  2. 퀵 테이블 계산  3. 구성 비율  4.T(레이블)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제품 카테고리별 구성 비율이 바로 보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1개 차원만 볼 때는 나름 의미 있어 보이지만 지역별로 세분화할 때는 어떻게 보이는지 보시죠. 어떻게 보이세요? 변별력이 있나요?

 

'Region'을 열(X축)로 드래그하니 위와 같이 지역별로 파이 차트가 펼쳐집니다. 변별력이 없어 보이죠? 그래서 데이터 시각화를 할 때는 차트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막대차트를 사용하여 지역별 제품 카테고리 매출 구성 비율을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차원에서 1.Sales 선택Ctrl 누른 채 2. Category 클릭 후 표현방식에서 3. 막대차트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제품 카테고리별 매출 차트가 생성됩니다. 

 

이제 데이터 차원에서 1.Region을 열(Y축)로 드래그하여 가져다 놓습니다. 그리고 2. 전체보기를 눌러줍니다. 그런데 위 차트를 보시면 알겠지만 값이 매출액으로 보입니다. 이 값을 구성비율로 바꿔야겠죠?  

 

위와 같이 합계 > 퀵 테이블 계산 > 구성 비율로 바꾸면 %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우측의 사진에서 보이는 구성 비율은 전체 지역을 100%로 보았을 때에 대한 제품별 매출 구성 비율입니다.  만약 각 지역을 100%로 잡고, 지역별 제품 매출 구성 비율을 보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 사진 왼쪽과 같이 '합계' 우클릭하여 테이블 계산 편집을 클릭합니다. 테이블 계산에서 특정 차원에서 'Region'을 체크 해제합니다. 즉 지역별 카테고리 차원에서만 분석하겠다는 뜻이죠.

 

어떻게 보이세요? 비율 차트의 대표적인 파이 차트와 막대 차이를 직접 비교해 보시니 어떤 것이 데이터 시각화 관점에서 변별력이 있을지 보이시죠?

 

<해석>

1. 가구제품류는 어느 지역이 가장 매출이 높은가? 답은 서부지역입니다.

2. 기술 제품류는 어느 지역이 가장 매출이 높은가? 답은 동부지역입니다.

3. 사무용품류는 어느 지역이 가장 매출이 높은가? 답은 센트럴 지역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