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를 배우기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인 태블로의 화면 구성 및 화면 메뉴에 대한 용어를 이해해야 합니다. 태블로의 화면은 크게 패널, 캠퍼스, 그리드, 사이드바, 뷰, 선반, 마크카드, 시트 탭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태블로 화면 구성 및 자료 집계
1. 태블로 첫화면 구성
2. 데이터 분석화면 구성
3. 분석할 자료 불러오기 (엑셀 샘플 자료)
4. 2개의 시트를 합치기 (주문 & 반품)
태블로 첫 화면 구성
우측 "더 알아보기" 아래 메뉴는 초보자들을 위한 매뉴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앙 아래는 샘플 통합 문서라고 그야말로 예시로 작성해 놓은 데이터 시각화 결과물입니다. 왼쪽 연결 아래의 이름들은 태블로가 불러올 수 있는 데이터 들입니다. 거의 모든 DB는 다 불러올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데이터 분석화면 구성
왼쪽부터 보시면 차원(분석해야 할 항목)과 측정값(집계할 수 있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열은 X축, 행은 Y축으로 보시면 됩니다. 가운데 가장 큰 공간을 캔버스라고 합니다. 그 사이에는 필터 카드, 마크 카드라는 것이 있는데 추후 설명드릴게요. 마지막으로 맨 오른쪽에 차트 유형이 있는데 언뜻 봐서는 몇 가지 없어 보이지만 상당히 다양한 차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분석할 자료 불러오기 (엑셀 샘플 자료)
이제 샘플로 작성된 아래와 같은 가상회사의 주문과 반품 2개의 시트로 구성된 엑셀 파일을 불러오겠습니다.
연결에서 Microsoft Excel을 클릭합니다. 가져 올 폴더를 선택한 후 열기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왼쪽에 시트 2개가 보입니다. 반품 데이터와 주문 데이터 엑셀 시트를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2개의 시트를 합치기 (주문 & 반품)
이제 분석해야 할 시트, 즉 왼쪽의 주문데이터를 클릭한 후 드래그하여 테이블 끌기로 가져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들이 올라옵니다.
이제 반품데이터를 주문데이터에 Join(조인) 시켜 봅니다. 역시 클릭 후 주문 데이터의 오른쪽에 드래그하여 드롭 해놓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주문 데이터의 주문번호와 반품 데이터의 주문 번호가 같다고 보여줍니다. 팝업창을 'X' 클릭하여 닫으면 반품 데이터가 주문 데이터와 연결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이제 분석할 데이터세트가 준비된 것입니다.
분석을 위해 시트로 넘어가기전에 데이터 연결을 어떻게 할까를 선택하는 화면이 우측 상단에 있습니다. 화면을 보시면 연결에"라이브"와"추출"이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분석할 데이터가 클 때는 추출해서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추출을 선택하면 hyper 형태로 저장하고 가라고 팝업이 뜹니다. 저장을 클릭하세요.
집계와 분석
1. 폴더별 그룹화
2. 유사한 차원끼리 폴더링하기: 제품군과 고객군
3. 제품별 매출과 수익 상황 분석을 통해 어떤 제품이 수익성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폴더별 그룹화
주문 데이터와 반품 데이터는 함께 분석을 해야 하므로 아래와 같이 왼쪽 상단의 검색창 옆에 콤보박스를 클릭하여 폴더별 그룹화를 합니다.
유사한 차원끼리 폴더링하기: 제품군과 고객군
분석해야 할 차원이 많아지면 유사한 속성의 차원들끼리는 한 데이터 세트로 만들어주는 폴더링 작업을 해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래와 같이 제품 대분류를 클릭한 후 Shift 키를 누른 채로 제품명까지 클릭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폴더 만들기'팝업창이 뜹니다. 그리고'제품'이라고'폴더 만들기'를 해 보겠습니다. 고객도 똑같이 해 보세요. 고객 세그먼트를 클릭한 후 Shift 키를 누르고 고유 id를 클릭한 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폴더 만들기 > 이름에 '고객' 입력 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고객폴더와 제품 폴더가 보기 좋게 폴더링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수익성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 화면을 엑셀에서 표현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제가 태블로에서 했을 때는 5분 정도 걸렸습니다. 빠르죠?
다음 시간에는 태블로의 차원과 측정값을 어떻게 활용하면 엑셀보다 훨씬 빠르고, 더 시각화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