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오늘은 태블로를 통해 데이터를 집계한 후 판매할수록 손실 나는 제품을 찾아 내는 과정의 시트를 만들어 1개의 화면에서 한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드는 과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완성된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시트 만들기

1. 시트1: 회사의 제품별 매출 및 수익에 문제 되는 제품은 무엇인가?

2. 시트2: 어느 지역이 문제인가?

3. 시트3: 언제부터 문제가 발생하였는가?

4. 대시보드: 시트1,2,3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만들기

 

제품 대분류별 매출 차트를 만드는 방법 : 시트 1

 

<이미지 2>

위 이미지2에서 왼쪽 사이드바의 측정값 중 ①매출을 더블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캔버스에 회사의 전체 매출(2016년~2019년)의 합이 막대차트로 뜹니다. ②마크 레이블 표시를 클릭하면 값이 보입니다. ③행에 합계(매출)이라는 초록알약이 생성됩니다.

 

1.알약: 위 <이미지 2>를 보시면 현재 보이는 행에 있는 합계(매출) 항목이 꼭 알약(캡슐)안에 있는 것처럼 보이잖아요. 그래서 향후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초록알약이라고 표현할 겁니다. (파란색은 파란알약)

2.집계: 태블로의 기본 철학은 측정값을 캔버스로 가져오면 언제나 집계된 값(합계:default)으로 가져옵니다.

 

<이미지 3>                                                                                <이미지 4>   

자! 이제 <이미지 1>에서 "1번시트"을 구성하는 차원이 무엇이 있는지 가만히 살펴보면 제품과 지역이 있어야 할 것 같지요? 먼저 <이미지 3>처럼 제품 대분류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열(X축)에 놓으세요. 수익에 문제가 되는 제품을 찾으려면 이제 수익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3개의 막대 그래프 위에 드랍하지는 마시고 올려두면 '표현방식'이라는 작은 아이콘이 뜨는데 이것은 태블로가 가장 적합한 차트를 추천해서 표현해 줍니다. 이제 마우스를 드랍하시면 <이미지 4>와 같이 컬러로 수익성을 표현해 줍니다. 태블로가 매출은 Y축(길이)로 표현하고 수익은 컬러로 표현하는 것이 가독성이 좋다고 판단한거죠. 이제 작은 빨간박스선은 내림차순, 오름차순을 정렬하는 아이콘이니 내림차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렇게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무기기과 가구는 매출은 비슷하지만 사무기기의 수익성이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알아야 할 용어가 있는데 캔버스에 표현되어진 저 막대 하나하나 요소를 마크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마크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 마크 카드입니다. 마크카드는 차트의 유형, 색상, 크기, 레이블, 세부정보, 도구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5, 6, 7>

<이미지 5>를 보시면 수익을 드래그해서 색상에 드롭하면 수익의 크기에 따라 막대차트 색상이 변하고, <이미지 6>수익을 드래그해서 크기에 드롭하면 수익의 크기를 막대차트의 굵기로 표현되며, <이미지 7>도구설명에 드롭하면 마우스를 막대차트 위에 올려놓을 때 차트의 구성요소가 말풍선 처럼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8, 9>

<이미지8>이제 제품 중분류를 열(X축)에 추가해 보세요. 그런데 가독성으로 볼 때 X,Y축을 반전해서 보는 것이 더 좋겠죠? <이미지 8>에서 빨간 박스를 클릭하면 X,Y축이 반전되어 <이미지 9>처럼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미지 10, 11>

<이미지 10>이제 지역을 드래그해서 열에 드롭하세요. 매출이 없는 강원지역이 맨 왼쪽에 있는 것이 보기 안 좋죠? 지역을 클릭 후 내림차순을 클릭하면 <이미지 11>처럼 정렬이 됩니다. 

 

<이미지 12>

이제 수익의 색상을 변경하게 문제되는 제품을 눈에 띄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12> 1번 색상표를 더블클릭하면 2번처럼 색상표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이미지 13>

콤보박스를 눌러 "빨간색-파란색 다중"을 선택하세요. 이제 수익의 색상을 변경하게 문제되는 제품을 눈에 띄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14>

그러면 <이미지 14>와 같이 제품중분류에서 "탁자"가 수익성에 문제가 있음이 바로 발견됩니다. 이제 맨아래 시트1을 더블클릭해서 원하는 제목을 입력합니다. 저는 "회사의 제품별 매출 및 수익에 문제되는 제품은 무엇인가?"라고 했습니다. 

 

시트2 : 어떤 지역이 문제인가? 

시트1 옆에 새 워크시트를 클릭해서 시트2를 생성합니다. 시트2는 지역을 지도에 표현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국가, 지역,시도,시군구에 지리적 역할을 부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15>

지리적 역할을 부여하려면 위 <이미지 15>와 같이 국가 왼쪽 (Abc는 국가가 문자열) Abc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지리적 역할을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국가=국가/지역, 시도= 시/도, 시군구=카운티 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16>

<이미지 16>처럼 지역시군구도 똑같이 적용해 줍니다.

 

<이미지 17>

그리고 국가>지역>시도>시군구 지역의 크기순으로 순서대로 드래그 & 드롭 하면 <이미지 17>처럼 됩니다. 

 

<이미지 18>
<이미지 19>

자 이제 왼쪽 차원에서 국가를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미지 18>처럼 국가가 마크카드로 삽입되고 캔버스에는 한국지도가 뜹니다. 그리고 국가 왼쪽에 + 버튼을 클릭하면 지역으로 쪼개지고, 지역에서 + 버튼 클릭하면 시도, 시도에서 시군구로 계층구조를 갖고 있음을 알게됩니다.<이미지 19>

 

<이미지 20>

<이미지 20 왼쪽>이제 매출을 드래그해서 지도위에 드롭하고, 수익을 드래그해서 마크 카드의 색상에 드롭합니다. <이미지 20 오른쪽>그리고 마크 카드의 크기를 클릭해서 원의 크기를 좀 키워 봅니다. 마크 카드의 색상을 클릭해서 테두리 콤보박스를 열고 테두리 선을 선택해서 좀 더 범위를 명확하게 봅니다. 

 

<이미지 21>

이제 데이터탭에서 "제품중분류"를 우클릭해서 "필터 표시"를 클릭합니다. <이미지 21> 그러면 필터 카드에 제품중분류가 삽입되고 캔버스 우측에는 필터창이 보입니다. 편의를 위해 단일값(목록)으로 필터종류를 교체해 보겠습니다.그리고 시트1에서 탁자가 문제였으니 탁자를 클릭해 봅니다. 그럼 어느 지역이 수익성이 떨어지는지 지도에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니까 주로 수도권에서 탁자는 수익성이 좋지 않네요.

 

시트3: 언제부터 문제가 발생하였는가?

 

 

<이미지 22>

데이터탭에서 매출을 더블클릭하고주문일자를 행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합니다. 년(주문일자)앞에 +클릭하면 분기로 쪼개집니다. 분기(주문일자)오른쪽에 콤보버튼을 우클릭해서 월을 선택합니다. 

 

<이미지 23>

그러면 <이미지 23>처럼 년도별 월별 매출액 추이를 보여줍니다.  

 

<이미지 24>

여기서 차원에서 수익을 행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해 봅니다. 그러면 <이미지 24 왼쪽>처럼 Y축으로 매출과 수익의 차트가 위,아래로 보여지게 됩니다. 이것을 년도별 누적 수익차트로 변경합니다. 행에 있는 수익(초록알약)을 오른쪽 클릭하여 "퀵 테이블 계산" "누계"를 선택합니다. <결과:이미지 24 오른쪽> 이 차트는 전체 누적 수익차트를 년간으로 보여주기때문에 1년 단위로 분리를 해 줍니다. <이미지 24 오른쪽>처럼 수익(초록알약)을 오른쪽 클릭하여 "다음을 사용하여 계산"에서 "패널(옆으로)"를 선택합니다.

 

테이블(옆으로)= 4개년에 해당하는 수익집계이며,

패널(옆으로)= 각 년도별에 해당되는 수익집계값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위와 같이 초록알약(수익)을 클릭한 후 마크 카드에서 차트 유형을 선택, 영역으로 변경하면 위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년도별 수익 누적값을 마크 카드에서 색상을 선택하시고 원하는 색상으로 바꾸어 주세요. 저는 베이지로 바꿨어요. 이제 마지막으로 대시보드에서 각 시트를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끝입니다.

 

대시보드 만들기: 시트1,2,3을 드래그 앤 드롭

 

캔버스 하단 새 워크시트 우측에 창문처럼 보이는 아이콘(田) 대시보드를 클릭합니다. 위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시트 1,2,3을 대시보그 캔버스에 드래그 앤 드롭을 합니다. 

 

<이미지 25>

<이미지 25 왼쪽> 대시보드 크기는 PC와 모바일 해상동에 따라 자동으로 보이도록 자동을 선택합니다. 시트 1,2,3의 경계선 위로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시트의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도록 양방향 방향키가 보입니다. 적절히 사이즈를 맞추면 됩니다.

 

<이미지 26>

오른쪽의 매출 필터를 클릭하면 위 손잡이가 보입니다. 그것을 Shift 키를 누른채로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이미지 27>

이제 고객 세그먼트별, 제품중분류별, 지역별로 마크를 클릭할 때마다 관련 워크시트에 연동될 수 있도록 필터값 적용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고객 세그먼트를 클릭하면 X, 빈압정, 콤보(▼)가 보일 것입니다. 콤보(▼)를 클릭하여 "워크시트에 적용"  "관련 데이터 원본을 사용하는 모든 항목"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시트2의 빈깔대기 모양을 한번 클릭하면 흰색으로 차고, 한번 더 클릭하면 흰색이 빠지면서 빈 깔대기가 됩니다. 만일 시트2의 깔대기를 흰색이 찬 깔대기가 클릭해 놓으면 시트2에 있는 탁자를 클릭했을때 시트1과 시트3에 해당하는 데이터들이 모두 아래와 같이 연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각 마크별 클릭했을 때 결과값이 연동하여 보여지는 gif 입니다.

 

이제 위 대시보드는 누가 봐도 해석이 되겠지요?

 

1. 모든 고객 세그먼트에서 

2. 탁자가

3. 수도권에서

4. 2016년부터

5. 2017년

6. 2018년

7. 2019년까지

누적 수익이 계속 손실이 발생하고 있고, 최근 2019년에 더욱 손실이 커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