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D2C(Direct to Consumer)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몇 년은 훅 당겨진 것 같습니다. 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태블로를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을 하기 시작했고, 태블로를 통해 깨달은 내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이렇게 정리를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날 성장해 있는 나를 보면 뿌듯하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동시에 저와 같은 고민을 하지만 엑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정리를 하는 중입니다.


오늘은 적정 할인율을 찾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할인을 하면 매출은 오르지만 수익은 그만큼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 회사는 얼마의 할인을 하면 적정한 할인율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래 태블로의 결과 화면을 먼저 보시고 어떻게 이 차트를 만들 수 있는지를 설명하겠습니다.

 

태블로 적정 할인율 찾는 방법

1. 할인율과 매출의 상관관계 차트 만들기

2. 할인율의 기본 속성값을 평균값으로 바꾸어 놓는다.

3. 스캐터 플롯 차트로 상관관계 추세선을 넣어본다.

 

오늘은 아래와 같이 스캐터 플롯 차트로 적정 할인율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석>

원의 크기는 제품별 매출의 크기이며, 원의 컬러는 파란색=이익, 붉은색=손실이 나는 제품입니다.

1. 할인율 24%선을 기준으로 왼쪽으로는 파란색 원이 많습니다. 오른쪽으로는 붉은색 원이 많습니다.

2. 직관적으로 볼때 24% 이상의 할인을 하게 되면 손실을 보는 제품수가 확연하게 늘어납니다.

3. 추세선을 보면 30% 이상의 할인은 더이상 매출에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위의 차트는 어떻게 그려지는지 살펴볼까요?

 

먼저 위와 같이 데이터차원에서 'Sales'를 더블클릭하면 매출 막대 차트가 올라갑니다. 

 

다음에는 할인율을 올려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만요. 제가 태블로의 기본 속성은 집계, 즉 합계값이 default값이라고 한 것 기억하시나요? 따라서 할인율은 합계값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평균값이 필요하므로 위와 같이 2. 기본 속성 > 3. 집계 > 4. 평균으로 바꾸어 주시면 앞으로 할인율의 집계값은 늘 평균값으로 뿌려지게 됩니다.

 

이제 위 그림처럼 1. 할인율을 클릭하여 열(X축)에 드래그 앤 드롭하시면 반투명 원이 생깁니다. 마크 카드로 가셔서 2. 원차트로 바꿔 주시면 불투명한 원이 하나 캔버스에 뿌려집니다. 

 

이제 데이터차원에서 1. 제품명을 세부정보에 넣으시면 원이 제품수만큼 뿌려지는 산포도차트(Scatter Plot)가 생성됩니다. 어떤 상관관계를 찾아낼때 주로 사용하게 되죠. 원의 크기가 다 동일하니 매출크기에 따라 원의 크기를 표현할 수 있도록 2. Sales를 클릭해서 마크 카드의 크기에 드래그 앤 드롭해 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어떤 제품이 이익이 나는지 손실이 나는지를 구별해 주기 위해 1. 'Profit'을 클릭해서 마크 카드의 색상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2. 마크 카드의 크기를 클릭해서 매출의 원크기를 좀더 키워 주세요. 눈에 더 들어올 것입니다. 이제 추세선을 한 번 그려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1. 분석 탭을 선택하시고 2. 추세선을 클릭하여 캔버스에 드래그 하면 추세선을 종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다항식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이유는 다항식 추세선은 큰 데이터 집합의 이익과 손실을 분석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추세선이 산포도에 뿌려집니다. 이제 적정 할인율을 한번 찾아 볼까요? 할인율이 높아질수록 매출이 올라가지만 위 차트를 보면 할인율 30% 이상이면 매출추세선이 더 이상 상승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송이가 대부분 붉은 색(=손실)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상수라인을 할인율 25% 선을 설정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분석탭에서 상수 라인을 클릭하여 캔버스에 드래그 하여 평균 할인율(Discount)에 드롭합니다. 

 

그리고 상수 라인의 값을 평균 할인율 0.25를 입력했습니다. 다음 상수 라인을 우클릭하여 편집을 클릭하여 선의 형태, 두께, 컬러를 조정합니다

 

위와 같이 상수라인의 색상, 모양, 굵기를 조정했습니다. 

 

 

<결론>

위의 차트로 알 수 있듯이 제가 마케팅 담당자라면 할인율은 최대 25%가 적정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