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태블로(Tableau)를 공부하다 보면 "특정 차원 테이블 계산"이라는 개념을 접하게 됩니다. 이것은 한 장의 표를 여러 가지 항목으로 분석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저의 경우도 이 개념을 쉽게 잡히지 않아 고민하다가 아래와 같이 개념을 잡으니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1. 태블로 특정 차원 체크는 파티션이다.

태블로의 기본 수치는 집계된 값입니다. 따라서 특정 차원 중 하나를 체크한다는 것은 체크하는 차원(항목)이 집계되어 있으니 파티션을 쳐서 쪼개어 분석하겠다는 말로 이해하면 됩니다.

 

1.1 특정 차원 3가지 모두 체크하는 경우

특정 차원이 ①고객 세그먼트, ②카테고리, ③하위 카테고리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 모든 차원을 체크한다는 것은 각 차원에 대해서 집계된 값을 쪼개서 분석한다는 말입니다.  

 

 위 그림 중에서 오른쪽 그림 '테이블 계산'에 특정 차원(고객 세그먼트/카테고리/하위 카테고리)에 모두 체크가 되면 "3개의 각각의 차원에 대해서 집계된 구성 비율" 이 보이게 됩니다.  

 

1.2 특정 차원 2가지에 체크하는 경우

특정 차원 3가지 중 2가지만 체크한다는 것은 "체크하지 않은 차원별""체크한 2가지 차원에 대해 파티션을 쳐서 쪼개본다"는 것입니다. 

 

즉, 바로 위 마지막 그림으로 해석하자면 체크하지 않은 차원인 "카테고리별(①가구 100%, ②기술 100%)"로 체크한 차원 "고객 세그먼트에 대해서 파티션을 쳐서 쪼개어 보니 ①가구 100% 중 고객 세그먼트는 기업 30.7%, 일반 고객 51.5%, 홈 오피스 17.8% 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고, 하위 카테고리는 비품 32%, 의자 35.4%, 책장 23.8%, 테이블 8.8% 로 구성돼있다는 것입니다.

 

②기술 100% 중 고객 세그먼트는 기업 30.1%, 일반고객 51.5%, 홈 오피스 18.3% 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고, 하위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기계 13.9% 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1.3 특정 차원 1가지에 체크하는 경우

특정 차원 3가지 중 1가지만 체크한다는 것은 "체크하지 않은 각 차원별"로 "체크한 1가지 차원에 대해 파티션을 쳐서 쪼개 본다"는 것입니다. 

 

 

2. 태블로 특정 차원 체크 해제는 분석하려는 관점이다.

위 그림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위 그림의 오른쪽 특정 차원에서 체크 해제된 차원은 카테고리와 고객 세그먼트입니다. 따라서 카테고리인별 (가구, 기술, 사무용품)로 고객 세그먼트별 (기업, 일반 고객, 홈 오피스) 분석 관점이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