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경형 SUV란 무엇일까요?

한국에서는 경형 SUV라는 카테고리가 조금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인도 시장에서는 여러 경쟁차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원래 '경차'라는 단어는 경형 자동차를 줄인 말입니다. 따라서 경형 SUV란 경차 기준에 충족되는 SUV 차량을 말하는 것입니다.

 

SUV AX1,AX2 모델이란?

 

 

현대자동차가 경차로 1997년 아토스(ATOZ)를 출시했었습니다. 이후 이번에는 경형 SUV 차량으로 신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드 네임은 AX1이며, 'A'는 세그먼트 카를 뜻하고, 'X'는 현대 SUV를 뜻하고, '1'은 넘버링을 뜻합니다. 여기서 세그먼트 카는 차량 기준별 가장 최하위급의 미니 차량을 말합니다. 아토즈의 뒤를 잇는 SUV AX1이 추가되면서 SUV 라인업은 AX1, 베뉴(VENUE), 코나(KONA), 투싼(TUCSON), 싼타페(SANTAFE), 펠리세이드(PALISADE)로 구성되었습니다.

AX2는 AX1 이후 EV 전기차 버전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대 경형 SUV AX1 출시 예정일

AX1의 출시 예정일은 2021년 10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AX2는 2022년 말 출시 예상해 봅니다.

 

현대 SUV AX1 가격  

알려진 가격대는 830만 원~1,590만 원입니다.해당 차량 가격은 기존의 현대차 소형차에 가격을 기준해서 예측된 가격입니다. AX1은 베뉴(VENUE)의 하위 모델에 속하기 때문에 베뉴보다는 낮은 가격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 SUV AX1 제원

  • 예상 전장: 3,595mm (베뉴보다 짧음)
  • 휠 베이스: 2,400mm (기아 모닝 수준)
  • 엔진: 3기통 1리터 터보 엔진
  • 마력: 99마력 (6단 IMT)/ 120마력 (7단 DCT)

현대차-AX1-예상도
AX1 예상도

현대 AX1는 경차이지만 출력면에서는 타 경차들과 차별화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AX1과 가장 비슷한 성격을 보이고 있는 차는 국내에서는 판매되고 있지 않는 기아 모닝 S 출력 모델인 피칸토 X라인이 현대차 AX1와 가장 비슷한 차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대 AX1도 최저 지상고를 높이고 앞뒤의 외관도 SUV로 부족함이 없는 외관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것만으로는 SUV로 보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어 터레인 모드가 적용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 외에도 SUV 요소를 갖출 뭔가가 추가 적용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위장막으로 둘러싸인 현대차 AX1이지만 그 뒷모습을 보시면 타이어 폭은 그렇게 좁다는 느낌은 안 듭니다. 포착된 차량에는 16인치 휠이 적용된 걸로 추정되는데 타이어 사이즈는 195/45R 16 정도 장착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 SUV AX1 전기차

헤럴드 경제 신문에 의하면 현대차가 인도에서 초소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전기차 AX1을 생산할 것이며, 이것은 인도 정부가 2026년까지 카헤일링 운영 차량 40%를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정책에 맞춰 현지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인도에서 출고될 전기차 AX1의 예상 가격은 100만 루피(한화 1,560만 원) 이하로 책정될 전망입니다.

 

현대 AX1이 전기차 버전과 가솔린 두 가지 버전으로 나온다면 가솔린 모델과 동시에 출시되지는 않고 가솔린 모델이 먼저 출시되고, 어느 정도 시차를 두고 전기차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현대차 AX1은 인도의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에는 딱 좋은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도 시장도 점진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인도에서 판매 중인 코나 EV의 가격은 인도 시장에서는 아주 고가에 속하기 때문에 판매량이 저조한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인도 시장에서는 좀 더 저렴한 전기차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의 딱 맞는 차량이 바로 현대차 AX1 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대차 AX1 전기차 버전이 인도에서도 생산이 된다면 아마도 배터리 CELL과 패키징은 한국에서 진행이 되고 조립만 인도 첸나이 공장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대 AX1은 미국으로의 수출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도요타의 첫 전기차가 바로 소형급인데 이 도요타의 소형 전기차가 미국에서도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현대 AX1의 전기차가 미국으로 수출되어서 도요타 전기차와 어느 정도 경쟁을 해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아이오닉 5가 국내 첫 순수 전기차로서 현재 사전예약을 접수받고 있는데 현대자동차가 테슬라처럼 '모빌리티 플랫폼'을 준비한다면 아이오닉 5와 6 사이 그 어디쯤에 2,000만 원대의 저렴한 AX1 전기차를 공급한다면 '모빌리티 플랫폼' 시대를 열어가는데 가속도를 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관련글] 아이오닉 5 구매전 확인해야 할 5가지 핵심

 

AX1 주행거리

AX1 전기차의 1회 주행거리는 소형차에 특성상 300km 이하가 될 걸로 보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