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네 마녀의 날' 이라고도 불리는 쿼드러플 워칭데이(Quadruple witching day)는 네 가지 파생상품이 모두 만기일입니다. 이 날을 중심으로 2~3일 전후는 주가의 변동성이 커지는 날이며 국내 증시도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주식 초보는 현금화를 30% 이상 추천합니다.

 

 

 

 

 

국내 증시는 3월, 6월, 9월, 12월 두 째주 목요일에 선물, 옵션 만기일인 것처럼 미국 증시는 3월, 6월, 9월, 12월의 세 번째 금요일에 발생합니다. 개별 주식 선물, 옵션과 주가지수 선물, 옵션 이 4가지의 파생상품이 이 날 만기가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해당 주 2~3일 전부터 변동성이 커지면 당일은 잠잠하고, 반대로 2~3일 전에 잠잠하면 당일에 변동성이 커집니다.

 

 

주식-초보-현금화-쿼드러플 위칭
네 마녀의 날 & 지수 변화

 

블루버그 지난 3월 기사를 살펴보니 그동안 3개월마다 이어지는 미국의 쿼드러플 선물옵션 만기일 근처에서 보여준 S&P 500지수를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지난 수년간 쿼드러플 위칭데이 3-4일 전부터 하락했고, 만기가 지난 다음 주 중반부터 다시 상승했던 패턴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금주 목요일까지는 30% 정도 현금화를 하고 그 이후 저점 매수를 시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금요일 이후에는 어떤 주식을 사야 하는가? 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의 경기민감주 주도의 상승은 조정을 받는 보이고 빅테크 및 반도체 등 언택트 주식의 상승이 지난주 목요일부터 오늘 새벽 미국장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도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 지난 주 후반부터 한국 증시에서도 네이버, 카카오 등 언택주 중심의 상승이 월요일까지 이어졌습니다. 오늘은 미국 반도체주 상승도 있었으니 한국의 관련주들도 반응을 보이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번 주 관심주를 추가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입니다. 이 회사는 노바벡스의 위탁생산 계약이 올해 9월까지 되어 있어 연장 계약을 추진하고 있을 겁니다. 노바벡스는 임상 3상 결과가 좋아 미국 증시에서는 상승 중입니다. 따라서 SK바이오사이언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다만 기관 보호 예수 물량 330만 주가 이번 주 금요일까지는 정리되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저점 분할 매수할 것을 추천합니다. 

 

 

빅 테크 및 기술주의 상승

지난주 목요일 CPI 발표 직후부터 본격적으로 하락 안정세를 보였던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반등하여 1.51%로 마감하였습니다만 지난 3월 10년 만기 채권금리 고점 1.72% 이후 지속적인 안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지난주 민주-공화 양당 합의로 통과된 빅 테크 회사들에 대한 반독점 법안 통과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빅 테크 주식과 반도체 등 이 상승하였습니다.

 

애플 +2.46%, 페이스북 +1.66%, 아마존 +1.11%, 마이크로소프트 +0.78%, 구글 0.77% 등 빅테크 5가 나스닥 지수를 이끌었고, 퀄컴은 엔비디아의 ARM 인수가 무산될 경우 자신들이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보여 +2.0% 상승하는 등 주요 반도체 주가를 리딩 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1.4% 상승 마감했습니다.

 

바이오 ETF의 상승 

최근 미국 바이오 ETF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노바벡스는 어제 장 시작 전 자사 코로나 백신에 대한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미국과 멕시코 주민 약 3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에서 90.4%의 유효성 결과(경쟁 백신 유효성 화이자 95%, 모더나 94.1%, 얀센 72%)를 보여 3분기 내로 FDA 긴급사용허가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주식-초보-편입-바이오-ETF
주식 초보 관심 추가 바이오 ETF

노바벡스 백신의 높은 유효성과 내장 보관이 가능하여 저개발국 등의 보급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노바벡스는 9월 말까지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8개 제조시설(파트너 포함)에서 한 달에 1억에서 1.5억 더즈 분량의 백신 생산 준비를 완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주가 바로 SK바이오사이언스입니다. 그래서 관심주에 편입을 했죠.  아직 진입하기에는 보호 예수 물량이 300만주나 있어 바로 상승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SK바이오는 노바벡스와 올해 9월까지의 위탁생산을 연장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상승할 이유가 충분히 남아 있는 주식입니다.

 

관심주: SK바이오사이언스

 

  • 수급: 양매수(외국인, 기관)
  • 지지선: 155,000원
  • 목표가: 185,000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