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개인들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재테크 방법이 주식 투자입니다. 그러나 주식 투자 외에도 ETF 투자 방법도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주식 초보일수록 알아야 하는 ETF란 무엇이고 어떻게 매매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제가 투자하는 사례와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ETF 투자 방법에 대한 첫 번째 비밀과외

'앗, 이런 또 떨어졌어? 지수는 최고가야. 그런데 왜 내가 매수한 종목만 떨어지는 거야?'

이런 경험 한 번쯤 겪어 봤을 겁니다. 심지어 전문가의 추천을 받고 매수한 종목도 힘없이 하락하기도 하죠. 이런 경험이 많은 분들이 꼭 알아야 할 투자 방법이 바로 ETF 투자입니다. 

 

ETF란? 

 

 

 

 

Exchanged Traded Fund, 우리 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상장되어있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예전에 펀드 가입해 보신 적이 있나요? 펀드매니저가 어디에다 투자하는지도 잘 모르면서 가입절차는 까다로왔죠. 펀드는 직접 투자가 아닌 전문가들이 대신 투자해 주는 간접투자 방식이었죠. 샀다가 환매하는 것도 3일 정도 걸렸습니다.

 

그러나 ETF는 펀드이긴 한데 사고, 팔기가 쉽습니다.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주식을 사고팔 수가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ETF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주식보다 더 위험한 것이 ETF라고 잘못 알고 있는 분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주식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의 투자 명언을 한마디 공유합니다.

 

  • 자신이 잘 아는 종목에 장기 투자하라. 만약 그럴 자신이 없다면 인덱스 펀드에 분할 투자하라

 

인덱스는 지수를 말합니다. 코스피지수가 오르는 만큼, 나스닥지수가 오르는 만큼, 반도체 지수가 오르는 만큼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ETF 입니다. 워런 버핏도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은 개별 주식보다는 ETF같은 인덱스 펀드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ETF 라는 상품이 있어 전문가에게 맡기는 간접투자가 아닌 내가 펀드 매너저를 직접 매매할 수 있습니다. 주식 초보라면 이제부터 꼭 알아야 하는 투자 방법인 것입니다. 왜? 지수는 오르는데 개별 주식을 잘못 사면 손실을 보는 경우가 더 많거든요.

 

ETF 투자 장점

주식 초보일수록 개별 주식을 샀다 팔았다 하는 것보다 ETF에 투자하는 것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분산 투자
  2. 개별 기업 리스크 최소화
  3. 환금성
  4. 저렴한 비용
  5. 투명성
  6. 상장폐지 리스크 전액 원금손실이 없음

 

예를들면 2차 전지 ETF에는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등 개별 주식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분산 투자 효과와 같은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바이오 ETF에는 삼성 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개별 주식뿐 아니라 채권, 원자재, 부동산, 통화 등도 ETF가 있습니다.

 

개별 기업 리스크란 개인투자자들은 부족한 정보력, 오너리스크, 실적 저하 등 폭락이 발생하는 상황에 바로바로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ETF는 개별종목이 아닌 시장 전체, 특정 업종 등을 하나의 섹터로 모아 전체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환금성이란 내가 원할 때 바로 팔 수 있고, 곧바로 다른 ETF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경우는 환매기간이 3일 이상 걸리기 때문에 그 이후에나 다른 펀드를 살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이라 함은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펀드는 운용보수가 1년에 2% 정도인 것에 반해 ETF는 자산운용사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최근 운용 보수 0.001% ETF도 있을 정도로 저렴합니다. (거래 수수료와는 별도임)

 

투명성이 장점이라고 한 이유는 일반 펀드의 경우, 분기별로 자산 운용 보고를 통해 어떤 종목을 사고팔았는지 알 수 있으나 ETF는 매일 구성내역을 공개합니다. 예를 들면 2차 전지 ETF를 매수했다면 LG화학의 비중이 어제와 얼마나 달라졌는지 알 수 있다는 겁니다. 

 

상장폐지 리스크란 개별 주식일 경우 기업도산 시 전액 손실을 봅니다. 하지만 ETF는 기업이 파산하는 경우에  ETF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주식을 팔아서 돈을 다시 나누어 주기 때문에 그런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ETF 기본 용어

  1. 기초 자산: ETF가 담고 있는 자산, 거래 대상
  2. NAV(순자산가치): ETF에서 보유 중인 주식, 현금, 배당, 이자소득, 채권을 모두 포함하는 자산 총액에서 운용 보수 중에 발생한 부채 총액을 뺀 것에서 ETF 총 발행 증권 수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자산-부채)/ETF 총 발행 증권수] 
  3. 괴리율: ETF의 종가와 순자산가치(NAV)의 차이를 비율로 표시한 지표, 낮을수록 좋습니다. 
  4. 추적오차: NAV가 기초지수의 움직임을 얼마나 잘 쫓아가고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 낮을수록 좋은 ETF입니다.

 

 

제 경우에도 주식으로는 현대차를 보유 중이며, 거기에 ETF 'TIGER 현대차 그룹+펀더멘털'도 함께 보유 중입니다. ETF는 현재 8.23% 수익 중이며, 현대차는 2% 수익 중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둘 다 5년 이상 보유할 생각입니다. 이유는 그 두 종목의 회사들이 내가 일할 때나 잠잘 때 내게 돈을 벌어줄 좋은 파트너이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삼성전자가 반도체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듯이 전기차로 세계적인 기업이 될 것이라 판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그룹+펀더멘털-ETF-구성자산
TIGER 현대차그룹+펀더멘털 개요와 구성자산

 

현대차그룹+펀더멘털-ETF-NAV
TIGER 현대차그룹+펀더멘털 NAV 추이

 

 

[이전 글] 주식 초보, 네 마녀의 날 (쿼드러플 워칭 데이) 미리 현금화 3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