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블로

반응형

주식 투자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이 글들은 대부분 제가 유료로 구독하고 있는 정보를 주식 초보를 위해 정제한 글입니다. 따라서 추천하는 유망 주식이 확률은 높지만 100% 맞지는 않다는 것을 유념해 주세요. 100% 맞추는 것은 신의 영역이기 때문이죠.

 

 

 

 

 

 


     

 

1. 유망 주식은 수급이 좋다.

수급이라고 하면 크게 외국인, 기관으로 구분 합니다. 기관도 금융투자(증권사), 투신, 보험, 은행, 연기금, 사모펀드 등으로 나뉘지요. 수급이 좋은 주식은 외국인과 기관이 같이 매수한 종목을 말합니다. 거래하는 모든 hts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기관 중에서 금융투자와 투신, 연기금이 매수하는 종목을 선호 합니다. 은행과 보험 기관은 꾸준하게 매수는 하지만 성향상 공격적으로 매수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뇌피셜입니다.) 일반적으로 수급 조회 기간은 20일 정도로 걸고 검색을 하여 엑셀로 추출한 후 양매수 종목을 추출합니다.

 

이렇게 할때 주식 초보로서 좋은 점은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를 했다는 것은 이미 그들이 보기에도 유망 주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전문가가 아니라면 그들의 방향을 따라가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초보는 내공이 쌓일 때까지는 잘하는 사람 따라 하는 게 최고의 전략인 것입니다.

 

  • 양매수 종목을 추출하는 법을 모르는 분들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2. 주식 초보의 목표는 손실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저의 경우 매수 할때 부터 손절가 5%, 목표가 10~15% 정도를 정하고 진입합니다. 최근 이 원칙을 지켜서 손실을 최소화 한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엠씨넥스는 당시 기관 수급이 좋았고, 외국인도 매수로 들어온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회사에 대해 간단히 조사해 본 결과 첨단 자율주행 시스템과 모바일 분야의 고성능 초슬림 카메라 및 생체인식 등 미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인텔과 MS 등 글로벌 기업과 loT부문에도 협업을 하고 있는 회사였습니다.

 

차트-엠씨넥스
엠씨넥스 차트

57,000원대 눌림목에서 진입했으나 힘없이 밀리더니 5% 손절구간에 들어서자 저는 주저 없이 손절을 했습니다. 그 이후 차트를 보십시오. 아무리 유료 정보를 받아 나름 분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을 이길 수는 없는 것입니다. 만일 내가 물타기를 했다면 더 큰 손실이 발생했겠죠.

 

결국 제가 매수한 주가에서 23% 하락한 후 현재 횡보 중입니다. 이렇듯 주식 초보는 손절매가 매우 중요합니다. 손실을 최소화 하여야 다음 기회를 노릴 수 있는 겁니다. 엠씨넥스는 최근 수급을 확인해 보니 외국인과 기관이 조금씩 매집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제 조정을 마무리 하고 7월 전후 진입 시기를 노려 볼 만할 듯합니다.

 

3. 주식 초보는 선만 잘 봐도 5~15% 벌 수 있다.

주식 초보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많이 그어 봐야 합니다. 특히 박스권에서는 지지선에서 매수, 저항선에서 매도만 잘해도 최소 5%~15%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선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전문가나 뉴스, 또는 자신의 지식만 믿고 매수하는 사람들은 횡보장에서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저항선을 돌파할 것으로 판단해서 매수했다가 고점에 물리고 저점(지지선)에서 손절하면서 이런 말을 하죠. "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올라간다" 이런 말 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저항선 근처에서 매수하여 지지선 근처에서 손절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지지선-저항선
지지선 vs 저항선

위 그림에서 왼쪽 상승추세 지지선에 대한 사례가 있어 어제 매수한 종목이 있어 소개합니다. 바로 롯데정밀화학 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세요. 상승 추세선 지지선에 대놓고 있으니 62,000원대에서 매수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매수할 때 기술적 분석으로만 매수하지는 않습니다. 회사에 대한 조사를 하죠. 왜?  나에게 돈 벌어줄 파트너가 어떤지 살펴봐야 하니 가요. 키움 애널리스트의 리포트가 나왔는데 '로 블록 스 주식"과 같은 업종은 아니지만 최소 10%의 수익은 벌어 줄 겁니다.

 

 

위 차트를 보면 두 개의 저항선이 보이시나요?  이 글을 잘 읽었다면 보여야 합니다. 은행이자가 연 2% 수준인데 1~2주 투자해서 10% 벌면 '로블록스'가 안 부럽겠죠? 로블록스 하면 최근 메타버스의 글로벌 대표기업이자 최근 주가 상승세가 어마어마 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 하겠지만 저는 일단 위버스를 갖고 있는 '하이브'를 보유 중입니다. 현재 10% 수익 중이며, 전고점 28만 원대를 돌파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와 같이 매매하게 되면 지지선 즉 저점에서 매수해서  저항선, 고점에서는 매도하게 되어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올라간다' 고 분노하는 분들과 다른 길을 갈 수 있는 겁니다.

 

[관련글] 주식 초보가 하지 말아야 할 주식 투자 방법 3가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