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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에서 도심 항공 모빌리티 개발을 담당하는 UAM(Urban Air Mobility) 사업부는 전 세계적인 관심사인 교통 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지상 위 모빌리티를 준비함으로써 혁신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

하늘을 나는 자동차 마침내 이륙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 대도시의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늘을 나는 자동차, 즉 도심 항공 모빌리티 (Urban Air Mobility) 사업부를 준비하여 블레이드 러너 같이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자동차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젯슨'이나 '블레이드 러너'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컨셉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제자리걸음 상태에 머물 것만 같았던 미래가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초 Uber와 도요타가 지원하는 미국 플라잉 택시 스타트업인 Joby Aviation도 Spac을 통해 66억 달러의 평가액으로 자금을 조달했고 경쟁자인 Archer는 38억 달러로 다른 회사와 합병했습니다.

 

이런 기업은 투기적 우주투자에 이상적인 후보로 나타납니다. 그것은, 완전하게 실행 가능한 제품이나 실적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아직 부족한 익사이팅한 미래적 프로젝트입니다. 그러나 보다 오래된 자동차 회사, 예를 들면 제너럴 모터스(GM)가 이 미래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CEO)는 1월 도시 옥상 사이를 날아다닐 수 있는 수직 이착륙 드론 플라잉 캐딜락의 콘셉트를 발표했습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기술적으로 가능한 것에서 상업적으로 가능한 것으로 이행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모건스탠리의 최근 도시 항공 이동시장 보고서는 몇몇 돌파구가 미래를 가속화시켰다고 주장하면서 투자자들은 오늘 이 섹터를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배터리 테크놀로지에의 고액의 투자에 의해, 전력대 중량비가 변화해, 저비용, 통신 가능 범위의 확대, 노이즈의 저감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UAM 사업부

 

혁신을 바탕으로 한국은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견고한 교통 인프라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도시가 그 어느 때 보다 빠르게 성장했고 더불어 교통체증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비단 서울에만 볼 수 있는 모습이 아닙니다. 전 세계 모든 도시에서 일어나는 일이죠. 게다가 이들의 이동이 늘어나면서 교통인프라는 더욱 혼잡해졌습니다. 도시의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솔루션을 마련해야 합니다.

 

모빌리티 혁신의 선두주자로 현대차 UAM 사업부가 출범했습니다. 서울은 세계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안정적인 도심 교통 시스템을 갖추고 천만시민의 이동을 원활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빠른 장거리 이동을 가능케 하는 고속철도와 효율적인 버스, 지하철 시스템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사람들의 자유로운 이동을 돕습니다. 한국의 혁신 DNA는 국민의 편익을 위한 끊임없는 모빌리티 솔루션의 재창조를 가능케 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15억 달러를 투자하여 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대도시들의 하늘 위에서 사람들을 연결하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준비 중입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는 향후 20년 안에 1.5조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자동차는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UAM 사업부 신재원 부사장은 "우리는 지금까지는 2차원의 세계에서 살아왔지만,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는 하늘길을 개척하여 3차원의 세계를 열어 줄 것입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기존의 모빌리티 상식을 바꾸며,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공급업체로 거듭나고자 하는 현대자동차의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어 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교통수단의 패러다임 변화

현대자동차는 개인 항공기(PAV)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와 같은 모빌리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도심 항공 모빌리티의 비전을 실현하며 기존의 도시 풍경을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최대 시속 240km/h인 개인 항공기(PAV) S-A1은 40km를 15분 내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전동 항공기인 S-A1은 활주로가 필요 없고 소음이 적어 도심 이동용 항공기로 적합합니다. S-A1은 곧 다가올 미래도시에 접근하는 새로운 길을 열 것입니다.

 

확장된 도시공간 NASA에서 연구개발을 담당하기도 했던 신재원 부사장은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솔루션을 활용하면 현재 도시면적의 30%를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하고 도심 교통 체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2023년에 파트너인 우버(Uber)와 함께 상용 운행을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안전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도시 상공에서 우리의 개인 항공기(PAV)가 비행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같은 새로운 이동 방식은 출퇴근 시간을 줄이고 도심 내의 차량수를 줄여, 사람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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